안녕하세요 여러분. 지난번에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검사 후기와 약 복용법 주의사항에 대해서 포스팅을 했었고 이어서 보험 청구에 대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검사 과정과 주의사항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2021.03.21 - [분류 전체보기] - 위, 대장내시경 약 복용법 및 검사 후기
1) 위 내시경 검사 중 위염을 포함한 증상이 발견된 경우
2)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용종을 제거한 경우(물혹, 관상 선종 둘 다 포함)
3)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장염을 포함한 증상이 발견된 경우
→저 같은 경우는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위염 증상을 발견해서 위염 치료약을 처방받았고, 대장 내시경 검사 중에는 용종이 발견되어 용종을 제거하였는데 그 용종이 관상 선종이었습니다.(보험금 청구 가능)
→저랑 같이 검사받은 친구도 저랑 똑같이 검사했는데 친구는 위염은 없었고 대장 내시경 검사 중 용종이 발견되어 용종을 제거하였습니다.(보험금 청구 가능)
→저의 아빠도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같이 받으셨는데 용종은 없으셨고, 위염이 있어서 위염치료를 위해 약 처방을 받았습니다.(보험금 청구 가능)
1) 진료 세부내역서
2) 영수증(대장내시경 검사 전 약 비용 금 포함)
3) 진료확인서
→삼성화재의 실손의료비에 가입된 경우 진료 세부내역서가 없으면 보험금 청구가 서류 부족으로 보류됩니다. 병원에 또 한 번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생길 수 있으니 진료 세부내역서도 꼭 발급받으시길 바랍니다.
참고) 병원에 따라 다르지만 진료내역서나 보험금 서류를 발급받으실 때 비용이 2~3만 원 정도 발생합니다.
보험 회사마다, 보험 상품마다 다양하겠지만 저희 가족과 제 친구가 가입한 삼성화재에서는 상품에 따라 80~90%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입한 상품은 가입할 당시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가입해서 저는 90%까지 나오는 상품이었고, 친구는 80% 정도 나오는 상품이었던 것 같습니다.
<검진비용>
나 : 약값 3만 원+검진비용(위 내시경+대장 내시경+갑상선, 복부 초음파 검사+헬리코박터균 검사+용종 1개 제거) 약 31만 원= 약 34만 원
친구 : 약값 3만 원+검진비용(위 내시경+대장 내시경+갑상선, 복부 초음파 검사+헬리코박터균 검사+용종 2개 제거) 약 32만 원=약 35만 원
<보상받은 금액>
제가 가입한 실손의료비 상품은 질병 외래비용이 하루에 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이 병원 진료비 25만 원, 약값 5만 원이고 약값은 약을 처방받은 곳(약국, 병원)에 따라 1만 원~2만 원 공제 후 받습니다. 그래서 저는 총 27만 원의 보험금을 받았습니다.
친구가 가입한 실손의료비는 하루에 보상을 얼마씩 받는지 정확히 모르지만 총 22만 5천 원의 보험금을 받았다고 합니다.
* 저랑 친구는 위+대장 내시경이랑 갑상선, 복부 초음파 검사,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모두 진행하였는데 검사 중 위염이나 장염을 포함한 증상이 1개라도 나오면 헬리코박터균, 갑상선, 복부 초음파 검사비용(위+대장내시경 검사와 같이 한 경우)도 포함해서 보험금 청구가 가능했습니다.
1) 병원에서 받은 서류들을 스캔해두거나 모바일로 서류들의 사진을 찍어둡니다.
2) PC로 보험사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스캔해둔 파일을 첨부하거나 모바일로 찍어둔 사진을 첨부합니다.(삼성화재는 모 바일 어플로도 신청이 가능)
3) 보험청구 사유를 적을 때 검사 중 발견한 증상, 증상과 관련한 통증을 사유로 검사를 진행하였다고 적습니다.
예) 위염의 경우 : 복부팽만과 소화가 잘 안 되는 현상으로 위, 대장 내시경 검사를 진행. 이런 식으로 각자 검사 중 나 온 증상을 근거하여 사유를 적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위 내시경, 대장 내시경 보험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번해에 제가 가장 잘한 일 중 하나는 내시경 포함해서 건강검진을 받은 것입니다.
검사 중 위험했던 선종 제거도 하고, 갑상선에 혹도 발견하게 되어 제 몸을 지켜낼 수 있었습니다. 모르고 그냥 지나갔더라면 선종이 대장암으로 진행할 확률이 높아졌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아찔하더라고요.
참고로 갑상선에 있는 혹은 대학병원 이상으로 큰 병원에 가서 조직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하셔서 소견서를 받아왔습니다. 초음파로는 물혹인지 악성종양인지 알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갑상선은 조직검사를 받기 위해 서울성모병원으로 예약해두었는데 그 검사 후기는 다음에 진료와 검사가 모두 끝난 후 포스팅하겠습니다.
별일 아니길 바래야겠지만요..^^ 이번에 건강검진을 하면서 몸도 지키고 또 보험금도 받아서 더 좋긴 했지만 몸에 아무 이상이 없어서 보험금을 못 받더라도 건강검진과 내시경 검사는 꼭 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의 몸은 약간의 이상이 생겼을 때는 증상이 거의 없어서 모르는 사이에 진행되고 있는 병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꼭 시간을 내셔서 건강검진을 받으시길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 보내세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