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홍삼 효능 부작용

카테고리 없음

by 피아니스트수잔 2021. 3. 17. 02:19

본문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몸에 좋은 홍삼

 

봄이 오면서 피로도가 높아지고 기온차가 심해져서 면역력도 약해지고 있죠.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지치는 봄이기 때문에 이럴 때 우리는 피로회복을 하고 면역력을 높여야합니다. 그에 딱 맞는 건강식품이 있죠. 바로 홍삼입니다. 그럼 오늘은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 볼까요?

 

 

홍삼이란?

 

‘홍삼’은 인삼을 원재료로 사용하여, 말리지 않은 수삼을 증기 또는 기타 방법으로 쪄서 익혀 말린 것입니다. 홍삼은 보통 분말화하거나 물이나 주정으로 추출해서 농축, 발효해서 먹습니다.

 

 

그렇다면 홍삼의 효능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홍삼은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의 기능성이 인정되었습니다.

 

실제로 인체적용시험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건삼을 하루에 2g 이상, 8주 이상 섭취하면 유의적인 피로회복 기능성이 확인되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연구에 참여한 사람들이 실제로 피로가 회복되는 효과로 삶의 질이 많이 높아졌다고 합니다.

 

Scaglione 등(1990)은 인삼 추출물 200㎎를 8주 동안 섭취시킨 결과 PBMC의 탐식작용이 증가함을 관찰하였고, 1996년의 연구에서 227명을 대상으로 하루에 100㎎을 12주 동안 섭취시켜 NK 세포의 활성이 증가하였다고 보고했습니다. 

 

Gerald 등(2005)은 미국 인삼으로 제조된 추출물 400㎎을 면역력이 약한 323명에게 4개월 동안 섭취시켜 감기에 걸리는 횟수가 줄어드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감기에 걸린 대상자들도 그 증상 등이 감소되었다고 보고했습니다.

 

서성옥 등(1998)은 소화기계암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홍삼을 하루에 4500㎎을 6개월간 섭취하게 한 후 면역세포 등을 확인한 결과 T 세포수, NK 세포수, activated T 세포수 등이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음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홍삼 섭취 및 복용방법

피로회복, 면역력 증진을 위한 섭취 : 홍삼 분말로서 0.5~5g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위한 섭취 : 홍삼추출물로서 3g

 

 

홍삼의 부작용

두통, 불면, 가슴 두근거림, 혈압상승, 땀이 안남, 배변이 불편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부작용으로 인해 열이 많은 사람이나, 염증 등으로 인한 고열이 있을 때에는 일반적으로 홍삼을 기피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특히 고혈압이 있으신 분들과 암환자분들은 홍삼을 드시는 것을 고려하실 때 담당 주치의 선생님께 꼭 여쭤보고 드시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저의 지인도 암투병 중 면역력 회복을 위해 홍삼을 먹다가 자라나는 염증때문에 다시 먹는 것을 중단했거든요.

 

 

오늘은 이렇게 홍삼의 효능 부작용 섭취량, 복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홍삼의 효능으로 봤을 때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우리나라의 수험생들이나 직장을 다니는 직장인 분들, 어르신 분들 모두에게 면역력과 피로회복을 위한 좋은 음식인 것 같아요.

 

물론 그에 반한 부작용도 있기 때문에 본인의 체질, 몸 상태를 잘 체크해보고 복용 여부를 판단해야할 것 같습니다.

 

 

그런 부분들만 아니라면 지금까지 홍삼이나 그 추출물에서 독성이 보고된 바가 없어서 안전하고 좋은 식품으로 우리에게 활력을 불어넣어 줄 좋은 음식이 될 것입니다.

 

그럼 오늘도 건강한 하루되세요~:)

 

댓글 영역